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새롭게 바뀔 예정이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공지된 구글 정책을 풀어서 설명하고, 변화된 수익 구조가 블로거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광고 게재 방식의 변화를 이해하고,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함께 모색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화 내용에 대한 포스팅 하였습니다. 이 정책은 24년 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샌스 정책 변경사항

 

구글 애드센스 정책 업데이트 내용 요약

구글 애드센스는 전 세계 수많은 블로거가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도구입니다. 최근 구글은 이 서비스의 광고 수익 모델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변경은 광고가 게재되는 방식과 블로거가 수익을 얻는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와 블로그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로, 최근 정책 업데이트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수시로 가져야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광고 게재 방식과 수익 구조에 중대한 변화를 예고하며, 블로거들에게 새로운 고민을 해야 할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더보기

상세 요약

Google AdSense는 출판사들이 웹사이트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20년 전에 만들어졌으며, 매년 수십억 달러를 파트너 블로거에게 지급하고 있다. 광고 산업의 발전에 따라 출판사들은 직접 판매, 광고 네트워크, 판매 측 플랫폼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 공간을 판매하고 있다.

 

Google은 AdSense의 수익 분배 구조를 업데이트하고, CPC 지급에서 CPM 지급으로 이동하여 블로거들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수익을 비교할 수 있는 일관된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블로거의 수익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 분배 구조 업데이트

AdSense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해 왔으며, 블로거는 수익의 68%를 유지해 왔다. 이제 AdSense는 구매자 측과 판매자 측에 대한 수익 분배를 분리하여, AdSense를 통해 광고를 게재할 때 블로거는 광고 플랫폼이 수수료를 취한 후 수익의 80%를 받게 된다.

 

Google Ads를 통해 AdSense에서 광고를 구매할 경우, Google Ads는 광고 지출의 평균 15%를 유지한다. 출판사는 전반적으로 수익의 약 68%를 계속 유지한다. 제삼자 플랫폼을 사용하는 광고주의 경우, 출판사는 제삼자 플랫폼이 수수료를 취한 후 수익의 80%를 유지한다.

 

CPM 지급으로의 이동

AdSense는 클릭당 지급에서 업계 표준인 CPM 지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는 Google 제품과 제삼자 플랫폼을 통틀어 출판사에게 광고 공간에 대한 지급을 더 통일된 방식으로 제공한다. 이 변경은 웹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유형이나 양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출판사는 AdSense 정책과 Better Ads Standards를 준수해야 한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내년 초에 시행될 예정이며, 블로거가 취할 필요가 있는 조치는 없다. 이러한 변화는 광고 기술이 온라인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며, Google은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AdSense를 통해 블로거가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투자할 계획이다.

 

 

 

 

 

 

 

(구글 정책 변경 내용 원문 보러 가기)

 

 

구글 애드센스 정책 무엇이 달라질까요?

이제 '클릭당 수익(CPC)'에만 의존하지 않고, '노출당 수익(CPM)'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해야만 수익이 발생했지만, 이제는 광고가 화면에 나타나기만 해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는 특히 방문자의 클릭 없이도 높은 페이지 뷰를 기록하는 사이트에 유리합니다.

 

애드센스 수익 배분 과정을 설명한 사진 입니다. 출처는 구글 블로그 사이트에서 발췌 후 수정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요약, 출처 - 구글 블로그

 

 

업데이트의 핵심은 CPC(클릭당 비용)에서 CPM(천 회 노출당 비용)으로의 전환입니다. 이는 광고 클릭 수보다 페이지 노출 수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방식으로, 콘텐츠의 질과 사용자의 체류 시간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여러 광고 협력사를 통해서 광고가 송출이 되는데, 이것은 구글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광고 외주를 많이 주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애드초이스, 애피어, 태블라) 뇌피셜이지만, 파트너 광고가 많이 나오는 블로그 일 수록 광고 단가가 낮게 책정되어 수익이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거들에게 미치는 영향

블로거들은 이제 클릭률(CTR)에만 집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대신, 방문자가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과 페이지 뷰를 늘리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제는 CTR 에 치중되는 블로그 광고 배치는 할 이유가 사라졌다.
이제는 CTR 에 치중되는 블로그 광고 배치는 할 이유가 사라졌다.

 

즉, 품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방문자의 관심을 오래 유지시키는 전략이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변화는 클릭률이 아닌 콘텐츠의 질과 노출에 중점을 둔 블로거들에게 유리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사이트에 오래 머무르게 만드는 고품질 콘텐츠가 수익성을 결정짓게 되는 것입니다.

 

 

대응 방향

블로거는 이제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SEO 최적화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갖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 방문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 사용자의 내부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질적인 방향을 고민할 시간이 다가왔다.
본질적인 방향을 고민할 시간이 다가왔다.

 

즉,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방문자가 더 오래 머물도록 작성 유도해야 합니다. 페이지 뷰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SEO 최적화,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사용자 경험 개선 등이 중요한 대응 방향이 될 것입니다. 단편적으로 이슈성글을 작성하면 광고가 많이 노출되어 좋을 수도 있겠지만, 노출시간도 고려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무리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 변화는 양질의 글을 작성한 블로거들과 이슈성 글을 작성하는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고민해 보았을 때 변경점을 잘 이해하고,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콘텐츠의 질을 높인다면, 수익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입니다.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